개요
이번 문제는 그래픽 편집기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너무 다행이게도, 텍스트로 9개의 기능만 구현하면 된다. 이것을 구현하는 것은 커맨드 라인형 인터페이스, 그래픽 편집 기능을 생각해보라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는 것 같다.

본문
그래픽 편집기를 만드는 규칙은 이러하다.
1. 입력은 한 줄에 하나씩의 편집기 명령으로 구성된다.
2. 각 명령은 줄 맨 앞에 있는 대문자 한개로 표현된다.
3. 매개변수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명령과 같은 줄에 스페이스로 분리되어 입력 한다.
4. 픽셀은 1 ~ M 열과, 1 ~ N 행 으로 표현된다.
5. 책에선 유효 범위를 250 픽셀 안쪽으로 정하지만 난 무시하겠다.(옆집 강아지의 이름을 기억해 주지 않아!)
6. 좌측 상단을 1, 1 으로 정하고, 이곳을 원점으로 정한다.
7. 6번에 의해 우측 방향, 하단 방향으로 픽셀이 길어 진다.
8. 흰색은 O, 빨간색은 R, 파란색은 B, 등으로 표기 한다.

문제
구현해야 하는 명령
명령 : 설명
I M N   : M X N 크기 만크 흰색으로 칠해진 이미지를 새로 만든다.
C       : 현재의 픽샐을 모두 흰색으로 칠한다.
L X Y C : X, Y 위치의 픽셀의 색을 C 색으로 칠한다.

V X Y1 Y2 C     : (X, Y1) ~ (X, Y2) 의 수직 방향을 C 색으로 칠한다.
H X1 X2 Y C     : (X1, Y) ~ (X2, Y) 의 수평 방향을 C 색으로 칠한다.
K X1 Y1 X2 Y2 C : 점(X1, Y1), 점(X2, Y2) 을 이용하여 사각형을 그리고 C 색으로 칠한다.

F X Y C : 점(X, Y)을 기준으로 C 색 페인트를 칠한다.
잠깐, 페인트는 그림판의 페인트 기능과 같다. 즉, 해당 점(A)의 색(C)을 기준으로 배경색이라 정한다. 이 배경색의 경계선색 안쪽으로 원하는 색을 칠한다. 여기서의 경계선색이란, 배경색과 다른 색을 뜻한다.

S Name : 현재의 이미지를 Name이라는 파일로 저장한다.
X      : 프로그램 끄기


구현해야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1. S 명령이 있을 때 마다, 파일을 만들고 화면에 출력한다.
2. 출력은 문자로 한다.
3. I C L V H K F S X 명령 외의 명령이 있으면 그 줄 전체를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대기 한다.

입력 예)
I 5 6
L 2 3 A
S one.bmp

출력 예)
one.bmp
OOOOO
OOOOO
OAOOO
OOOOO
OOOOO
OOOOO

풀어야지 풀어야지 하면서 지금에서야 푼다. 마지막 IO 부분은 생략 했고, 그냥 표준 출력 했다. 명령행 구하는것도 .. 뭐 생략한다. 제일 어려웠던건 확산해 가는 알고리즘이였는데, "1. 각 포인트를 확산 지점으로 정하고, 그 지점을 기준으로 4방향으로 퍼뜨린다. 2. 기존에 확산 되어 진 점이라면, 그냥 리턴한다" 가 알고리즘의 핵심이다.

참고로 Lua로 짜본 것, table 사용 법중에 구조체 생성을 table.name 으로 하는지 지금에서야 알았음.


질문은 언제나 환영, ... 지적도 언제나 환영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