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 쓰이는고 하면, 컨테이너의 객체들을 들 쑤시고 싶을 때, 함수 객체를 사용해야 할 때, 일일이 함수 객체를 만들어 주기 귀찮을 때, 주로 사용 된다.

bind 는 std::bindlst 와 std::bind2nd를 보다 일반화 시킨 함수이다.. bind 는 임의의 함수, 함수 포인터, 함수 객체, 멤버 함수를 함수 객체로 만들 수 있으며,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값을 전달 시킬 수 있는 함수 객체를 만들어 준다. (요구 조건 또한 없다. 묶고 싶다면 bind 라고 외워도 될 정도..)

바인드의 가장 기초가 되는 사용법을 알아보면

여기서 첫번째 바인드 함수 호출 시, 리턴값은 f(1,2) 처럼 행동하는 함수 객체를 리턴하며, 두번째 bind 함수 호출시 g( 1, 2, 3 ) 처럼 행동하는 함수 객체를 리턴 한다. 여기서 1,2,3 은 g의 매개변수의 자리와 상응 되는 자리에 들어 가게 된다. 그러니까 고정된 f(1,2)  또는 g(1,2,3 ) 을 수행 하는 함수 객체를 만들어 리턴시켜 준다.

이 기능만으론 bind 라 할 수 없을 것이다.

다음 소스 코드를 보자.

이 코드의 24, 25, 26, 27 라인을 보면, 어떻게 사용 하는지 감이 올 것이다. 각 상응 되는 자리에 변수를 지정 해서 대입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렇다면 _2 와 _1 은 무슨 것일까? _N 는 전달 되는 인수 목록의 N 번째 자리의 인수를 _N 이 써진 곳에 대입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내가 원하는 형태로 함수의 매개변수 순서를 변경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만약 요구 되는 함수의 매개변수 순서를 바꾸어야만 한다면, 이렇게 바꾸어서 쓸 수 있따는 것을 의미한다. )

그러므로 bind(f, _2, _1)(x,y) 는 f( y, x ) 가 되는 것이다. .. 정말 환상적이지 않는가? 

마지막으로 27라인의 bind(g, _1, _1, _1)(x, y, z); 의 bind 리턴은 g( x, x, x ) 처럼 만들어, 3개의 인수를 받는 함수를 1개의 인수를 받는 함수객체로 변경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나머지 인자는 무시 된다) .. 정말 환상적이다.


bind의 의미를 다시 해석하기 위한 코드

 주석을 달아 두었다. 한가지 다시 짚어 본다면, bind는 함수 객체를 리턴 하는 함수라는 것이다. 만약 리턴 값을 얻고 싶다면, 그 함수 객체를 operator() 를 수행해야 한다. bind가 너무 유연하다보니, 여기서 햇갈렸다.


총 정리 코드

이 코드의 ref 와 cref 는 전달 된 인자를 reference 로 바꾸거나 const reference 로 바꾸어 주는 함수이다. 눈 여겨 볼 것은 마지막 27 라인의 코드이다. 여기서 _1 부분, 즉 1만 인식되고, 나머지는 무시 된다. 이것은 만들어진 함수 객체에 최대 9개까지인자로 전달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까지가 일반 함수를 bind 하여, 객체 함수를 만드는 방법이다. 그렇다면, 함수 포인터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다음 코드를 보자.


.. 이것으로 일반 함수나, 함수 포인터를 어떻게 bind 시켜서 함수 객체로 만들고, 변형 시키는 방법을 알아 보았다. 다음 파트 2에선 함수 객체를 어떻게 해보는지 알아 본다.


총평

역시 공부는 정리할 때 더 많이 알아 가는것 같다. STL 를 사용 한다면, bind 를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넘어 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템플릿 함수이다 보니, .. 그 소스 코드가 매우 보기 힘들지만, 이 정도는 만들 수 있어야 " 나 템플릿 좀 써봤지" 라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